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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디자인두 서정강사의 가위이야기40-베어링이 장착된 미용가위 좋아하시나요? 같이 보시죠.^^.
name 디자인두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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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정 가위이야기 32-베어링이 장착된 미용가위 좋아하시나요? 같이 보시죠.^^.


아래 시진이 깨져서 잘 안보일 경우

http://cafe.daum.net/thecut/Ac7r/195






 

사진1) 가위의 이동날 몸체와 고정날 몸체의 피봇나사 안쪽으로 들어가게 하는 내측 베어링의 장착방법으로 제작된 일체형 베어링 가위


미용인의 입장에서 가위는 아주 중요한 도구 입니다. 하루에도 수백 번 이상의 가위 개폐를 해야 하므로 가위 개폐가 더 부드럽고 좋은 가위를 찾기 마련인데요

가위 스윙 개폐를 좋게 부드럽게 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술 중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가위를 회전을 부드럽게 하는 방법은 피봇나사와 아주 연관성이 높은데요 피봇나사에 회전력을 높일 수 있는 베어링을 장착하거나 아니면 피봇나사 안쪽으로 들어와 가위의 회전을 방해하는 모발끼꺼기를 차단하거나 제거 하는 기술이 있습니다.

오늘은 첫번째로 하나가 가위 피봇나사 중앙에 베어링을 장착하여 가위의 스윙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고록 하겠습니다.

 

베어링을 피봇나세에 장착하는 방법에는 크게 2가위가 있습니다.

가위 피봇나사의 가위 몸체 표현에 베어링을 넣은 방법과 가위가 가위의 이동날 몸체와 고정날 몸체의 피봇나사 안쪽으로 들어가게 하는 베어링 방법입니다.

가위표현에 베어링을 넣은 방법의 경우 다시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피봇나사 가위 뒷면에 들어가는 조금한 베어링을 분해하여 보여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피봇나사 가위 뒷면에 들어가는 조금한 베어링의 모습입니다.


첫째로. 이동날 몸체 한쪽표면에만 작은 구름베어링 [rolling bearing] 이 들어 가는 경우 입니다.

피봇나사 가위 뒷면에 들어가는 조금한 베어링입니다. 이 베어링은 현재 아주 널리 사용하고 있는 방법인데요 가위 표면에 베어링을 넣는 방법의 경우는 이동날 몸체와 고정날 몸체의 피봇나사 안쪽에 넣는 베어링의 넣는 기술에 비해 기술의 난이도가 낮습니다.

가위 피봇나사가 끼워지는 뒷면 표면(이동 날 몸체)에 베어링이 들어갈 자리를 만든 후 이곳에 베어링을 넣는 방법인데요 베어링 가격이 저렴하고 베어링 넣는 작업이 수월한 반면 가위를 오래 사용하면 정밀도가 떨어지고 베어링을 안착 시키기 위해 파낸 자리와 베어링 사이에 틈새에 시간이 지나면서 유격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로인해 오래 사용하면 가위의 피봇나사 부분의 약간 흔들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가위 베어링이 피봇나사 대비 크지 않고 피봇나사를 중심으로 껴안는 형태의 구름 베어링이 들어가 있는 형태로 아주 오래된 방식의 베어링 방식입니다. 베어링이 들어가지 않는 일반 베어링이 없는 가위와 비교하여 스윙의 느낌은 가위 스윙이 부드럽다고 크게 느끼지 못합니다.

중국 가위회사부터 일본,한국 가위 회사까지 거의 모든 일반적으로 널리 베어링가위에 사용하고 있는 베어링 방식입니다.

실제적으로 모발 찌꺼기가 양날이 교차하는 피봇나사 안쪽으로 들어가면서 가위의 개폐를 방해하는 기초적인 부분에 대해 해결이 없어 베어링만 장착이 된 상태로 모발 찌꺼기가 피봇나사 안쪽으로 들어가면 결국 베어링이 높인 가위의 가위의 부드러운 개폐력이 감소되는 단점은 해결하지 못하는 방법입니다.

 

피봇나사 가위 뒷면에 들어가는 큰 베어링의 모습입니다.

피봇나사 가위 뒷면에 들어가는 큰 베어링의 단면도입니다.

피봇나사 가위 뒷면에 들어가는 큰 베어링의 정면도입니다.


두번째. 이동날 몸체 양쪽표면에 잘 보이게 큰 베어링이 들어 가는 경우 입니다.

피봇나사 가위 뒷면에 들어가는 큰 베어링입니다. 이 베어링은 최근에 일부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인데요 가위 피봇나사가 끼워지는 뒷면 표면에 베어링이 들어갈 자리를 만든 후 이곳에 베어링을 넣는 방법은 1번과 동일한데요. 베어링 자체가 크고 상하에 구슬 베어링이 표면으로 위치게 하여 가위를 회전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방식의 베어링입니다. 시각상으로도 베어링의 사이즈가 크고 구슬이 크게 위치하고 있어 베어링 가위라는 것을 한번에 알 수 있고 보기에도 아주 좋습니다.

1번에서 설명 드렸던 위치하여 피봇나사 를 껴안고 회전되는 방식의 베어링에 비해 베어링의 크기가 크고 베어링의 쇠 구슬이 가위 피봇나사 안쪽 면을 구슬이 마찰되면서 구르는 방식이라 시존 1번의 베어링에 비해 가위의 회전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이동날 몸체와 고정날 몸체의 피봇나사 안쪽에 넣는 베어링에 비해 작업의 난이도가 높지 않고 제작비용이 적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위구슬 베어링이 표면에 위치하면 자칫 가위기름이 구슬안쪽으로 들어가면 기름이 응고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가위의 회전을 방해되는 단점과

실제적으로 모발 찌꺼기가 양날이 교차하는 피봇나사 안쪽으로 들어가면서 가위의 개폐를 방해하는 기초적인 부분에 대해 해결이 없어 베어링만 장착이 된 상태로 모발 찌꺼기가 피봇나사 안쪽으로 들어가면 결국 베어링이 높인 가위의 가위의 부드러운 개폐력이 감소되는 단점은 해결하지 못하는 방법입니다.



분리형 내측 베어링의 구조로 외측 표면 부분으로 위에 고정날을 몸체를 열어 분리하여 보여 드리는 상태 입니다


리형 내측 베어링의 구조의 안쪽 구슬 베어링 부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체형 내측 베어링의 전체 모습입니다.





일체형 내측 베어링의 안쪽면의 모습니다. 

일체형 내측 베어링이 장착되어 v-홈을 통해 보여지는 디자인두 직텍 컬력션 가위 모습입니다.



베어링 대신 합성수지로 만든 베어링모형의 오링(O-RING)을 사용한 가위 모습니다.



베어링 대신 합성수지로 만든 베어링모형의 오링(O-RING)을 사용한 모습입니다.


가위의 이동날 몸체와 고정날 몸체의 피봇나사 안쪽으로 들어가게 하는 내측 베어링의 조립도

 

 

세번째 .가위의 이동날 몸체와 고정날 몸체의 피봇나사 안쪽으로 들어가게 하는 내측 베어링의 방법의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위의 이동날 몸체와 고정날 몸체의 피봇나사 안쪽으로 들어가게 하는 내측 베어링의 방법입니다.

이방법의 경우 제작 기술의 난이도가 아주 높고 베어링을 장착하는 비용도 아주 많이 들어 갑니다. 가위의 이동날 몸체와 고정날 몸체의 피봇나사 안쪽에 베어링 들어갈 자자리 팔 때 가위가 맞물리는 공간을 베어링의 높이와 크기 넓이 등을 정확이 계산하여 정밀하게 가공을 해야 정확하게 베어링이 안착되어 안정된 가위개폐와 부드러운 회전력이 가능합니다.

또한 1번 가위와 2번 가위들은 일반 가위에서 가위를 벌려서 보면 가위 피봇나사 안쪽 부분에 가위가 마찰되는 안쪽면의 촉선(촉점- a half moon )이 존재하는데 이 촉선의 역할을 가위 베어링이 대신하여 가위 촉선이 없고 단지 베어링이 촉선의 역할을 대신하면서 가위 개폐를 도와 주고 있습니다.

가위 피봇나사 안쪽에 실제적으로 모발 찌꺼기가 양날이 교차하는 피봇나사 안쪽으로 아주 큰 베어링이 위치하므로 모발찌꺼기가 피봇나사 안쪽으로 유입이 되지 않아 모발찌꺼기에 의해 가위회전이 둔해지는 현상이 거의 없습니다.

베어링은 크게 3종류를 많이 쓰는데요 첫째 구슬의 굴림 방식을 이용한 분리형 베어링과 둘째로 하나의 통의 형태로 베어링이 분리되지 않는 일체형 베어링이 있으며 셋째로 베어링 대신 합성수지로 만든 베어링모형의 오링(O-RING)을 사용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베어링중 압력 방식을 이용한 베어링은 여러 개의 부속이 하나로 합쳐지는 분리형 방식이라 피봇나사를 풀면 모두 분리가 가능하지만 헤어디자이너가 직접 분리하여 조립이 불가능하며

일체형 베어링의 경우 베어링이 분리되지 않도록 여러 개의 부속이 하나로 합쳐져 제작하여 하나로 분리되지 않도록 통으로 제작되어 일반 헤어 디자이너가 가위를 분리하여 다시 조립이 가능합니다.

 합성수지로 만든 베어링모형의 오링(O-RING)의 경우 가위 회전력이 베어링가위에 비해 다소 떨어지며 일반 헤어 디자이너가 가위를 분리하여 다시 조립이 가능합니다.

베어링가위의 사용자의 불필요한 기름 주입을 할 경우 인해 베어링에 기름이 들어갈 경우 오랜시간이 지나면 기름찌꺼기가 끼어 회전력이 다소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름을 쳐야 할경우 점도가 있는 끈끈한 기름보다는 뿌리면 날라가는 휘발성 오일(WD-40)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가위의 이동날 몸체와 고정날 몸체의 피봇나사 안쪽에 베어링 넣은 가위는 제작 기술의 난이도가 아주 높고 베어링을 장착하는 비용도 아주 많이 들어 한국에서는 디자인두를 비롯하여 아주 일부 회사 내측 베어링을 사용하며 일본에서는 ## 가위 회사와 ## 회사가 가장 대표적으로 가위의 이동날 몸체와 고정날 몸체의 피봇나사 안쪽으로 들어가게 하는 내측 베어링의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가위 피봇나사가 끼워지는 뒷면 표면을 관통하여 베어링이 2개가 들어갈 자리를 만든 후 가위의 이동날과 고정날의 몸체 표면에 베어링이 걸리게 하여 가위에 고정하는 방식의 분해도

가위 피봇나사가 끼워지는 뒷면 표면을 관통하여 베어링이 2개가 들어갈 자리를 만든 후 가위의 이동날과 고정날의 몸체 표면에 베어링이 걸리게 하여 가위에 고정하는 방식의 단면도


네번째 1번과 3번의 방식이 혼합된 형태 입니다.

1번 설명처럼 가위 피봇나사가 끼워지는 가위의 이동날 몸체와 고정날 몸체의 뒷면 표면에 베어링이 들어갈 자리를 만든 후 이곳에 베어링을 넣는 방법과 3번의 설명처럼 가위의 이동날 몸체와 고정날 몸체의 피봇나사 안쪽으로 들어가게 하는 2개의 링을 넣어 회전 시키는 방법입니다.

가위 피봇나사가 끼워지는 뒷면 표면을 관통하여 베어링이 2개가 들어갈 자리를 만든 후 가위의 이동날과 고정날의 몸체 표면에 베어링이 걸리게 하여 가위에 고정하는 방식인데요.

피봇나사 부분이 한 부분도 가위몸체에 걸리는 부분이 없고 베어링 자체를 T-자 형태로 만들어 가위의 이동날과 고정날의 몸체 표면에 베어링이 걸리게 하여 장착하는 방식의 베어링입니다.

베어링이 들어갈 자리는 정확하게 파는 기술이 아주 중요하며 가위 베어링을 넣을 자리를 정확도를 동일하게 유지하기 힘들어 T-자 형태 베어링을 감싸는 부분을 철로도 만들기도 하지만 철이 아닌 플라스틱 소재로 만들어 조금 더 수월한 방식으로 장착을 하고 있으며 가위 베어링을 넣을 자리의 정확도가 떨어지거나 T-자 형태 베어링 베어링을 감싸는 부분이 플라스틱 소재라 가위를 오래 사용하면 정밀도가 떨어져 베어링을 안착 시키려고 파낸 자리와 T-자 형태 베어링을 감싸는 부분 사이에 틈새에 시간이 지나면서 유격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베어링이 총 2개가 들어가서 가위의 회전력은 정말로 좋습니다. 베어링이 총 2개의 베어링과 T-자 형태 베어링을 감싸는 부분만 가위몸체를 지탱하므로 가위의 힘이 다소 약한 편입니다.

일본의 하### 란 회사와 한국의 일부 회사에서 10여년 전에 출시되었으나 현재는 보기 힘든 가위 베어링의 형태 중에 하나 입니다.

 

가위 피봇나사가 끼워지는 뒷면 표면을 관통하여 베어링이 2개가 들어갈 자리를 만든 후 두개의 베어링 사이에도 하나의 표면 구름 베어링을 추가로 넣는 방식의 베어링 고정하는 방식의 분해도

가위 피봇나사가 끼워지는 뒷면 표면을 관통하여 베어링이 2개가 들어갈 자리를 만든 후 두개의 베어링 사이에도 하나의 표면 구름 베어링을 추가로 넣는 방식의 베어링 고정하는 방식의 단면도


다번째 마지막으로 1번과 3번의 방식이 혼합된 베어링 형태 입니다.

1번 설명처럼 가위 피봇나사가 끼워지는 가위의 이동날 몸체와 고정날 몸체의 뒷면 표면에 베어링이 들어갈 자리를 만든 후 이곳에 베어링을 넣는 방법과 3번의 설명처럼 가위의 이동날 몸체와 고정날 몸체의 피봇나사 안쪽으로 들어가게 하는 베어링을 넣어 회전 시키는 방법입니다.

베어링 3개가 모두 작은 형태의 베어링으로

가위 피봇나사가 끼워지는 뒷면 표면을 관통하여 베어링이 2개가 들어갈 자리를 만든 후 두개의 베어링 사이에도 하나의 표면 구름 베어링을 추가로 넣는 방식의 베어링 고정하는 방식인데요.

피봇나사 부분이 3개의 베어링이 장착되므로 실제적으로 가위몸체 부분에 가위 피봇나사와 걸리는 힘을 받는 부분이 아주 적습니다.

베어링이 3개가 들어 가므로 베어링이 들어갈 자리는 정확하게 파는 기술이 아주 중요하며 가위 베어링을3개를 넣으므로 가위 몸체에 남이 있는 살 자체가 너무 얇아 제대로 된 힘을 가위몸체에서 통과하여 가위 날로 전달하기가 힘들어 모발을 한꺼번에 잡아 자를 때 가위의 손잡이에서 시작된 힘이 날 끝으로 제대로 된 힘을 전달력이 다소 떨어집니다.. 또한 베어링이 총 3개가 들어가서 가위의 회전력은 정말로 좋으나 가위의 힘이 다소 약한 편입니다.

일본의 한국과 일부 회사에서 10여년 전에 출시되었으나 현재는 보기 힘든 가위 베어링의 형태 중에 하나 입니다.

 

이렇게 가위를 사용하는 헤어 디자이너를 고려하여 가위의 스윙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여러가지 베어링 기술들이 적용되어 제작되고 있으며 여기에 열거하지 않는 베어링 가위도 여러 가지 있습니다만 대동소이 하게 다른 방식과 모형의 베어링이라 열거 하지 않았습니다. .

베어링 가위는 일반 가위에 비해 가위의 부드러움은 좋으나 가위의 힘은 더 부족한 경우가 많아 모발을 한꺼번에 자를경우 일반 가위에 비해 힘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가위에 아주 부드러운 스윙을 주지만 가위제조과정에서 정교하게 만들지 못할 경우 일반 커트가위 보다 더 내구성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베어링 가위가  고가의 가격의 가격에 많지만 무조건 좋다고는 말을 드리기도 어렵습니다.

여러분들이 직접 사용해  보시고판단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디자인두에서는 보다 좋은 진보된 기술을 위해 오늘도 부단히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디자인두 미용가위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디자인두 미용가위 www.designdoo.net


위에 설명에 사용된 사진은 저작권 문제가 발생될수 있어 거의 모든 자료를 디자인두 미용가위의 사진을 사용하려 했으나  이해를 돕기 위해 여러 회사의 베어링을 소개하면서 디자인두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베어링 방식들이 있어 부득이 하게 타회사의 이미지와 한국특허청에 특허공개된 특허건들의 이미지들을 일부 포함이 되어 있으며 이미지 저작권이나 이미지 사용으로 인해 해당 회사에 불편한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라도 삭제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아래 시진이 깨져서 잘 안보일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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